본문 바로가기
리그오브레전드

롤 통매음, 위험한 당신

by 라이프서치 2022. 4. 17.
반응형

목차

1. 롤 통매음이란

2. 아무나 신고되나요.

3. 통매음 성립 조건

4. 무죄, 유죄 결과는 어떻게 되나요.

5. 마무리

 

롤 통매음이란

롤 통매음이란 롤 앞에 통매음이라는 단어가 붙어 사용되는 말입니다. 통매음이란 '통신매체 이용 음란죄'라는 뜻인데요. 일종의 성폭력의 하나로 수치심이 들만한 언어 및 혐오감을 일으키는 말을 사용해 법적 처벌을 받는 죄입니다.

워낙 많은 비속어들이 오가는 게임 특성상, 실제 통매음으로 신고가 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롤 통매음이 무서운 이유는 개정 속도에 비해 교육이 부족하여 이런 죄가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겁니다.

 

실제 통매음에 신고되어 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 '성범죄자'가 되기 때문에 무서운 중죄입니다. 통매음은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3조에 속하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나 신고되나요.

그렇다고 성적 욕설을 사용한 사람이 전부 신고대상이 되는 건 아닙니다. 피해자에게 단순한 부끄러움, 불쾌감을 주는 것으로는 처벌 내용으로써 부족합니다.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느끼게 하고, 인격적 존재로서의 모욕감을 크게 들게 하는 경우 신고 대상이 됩니다.

직접적으로 나를 욕한 게 아니더라도 '나'를 통과한 가족 등을 언급하게 되면 이것 역시 신고 대상이 됩니다. 쉬운 예시로 패드립이 있겠네요.

 

롤 통매음 기준이 굉장히 애매모호하기 때문에 두려움에 떨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익명성을 활용한 욕설, 비하 활동들은 절대 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우리 팀이 던진다고 하더라도, 상대 팀이 나를 향해 욕한다고 하더라도 내가 욕으로 맞받아치는 건 절대 정당화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내가 똑같이 욕설하면 나도 신고 대상이 돼버리는 거죠.

통매음 성립 조건

롤 통매음 특성상 피해자의 입장에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피해자가 성적 수치심을 느꼈다고 하면 일단 신고 접수가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피해자 입장에서도 수치심을 느꼈음을 증명해야 하므로 죄가 성립되기 매우 어려워집니다. 욕설의 수위도 한몫하겠습니다.

실제 법정에서 가해자 측 변호사는 '수치심을 느끼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합의금을 목적으로 신고했다'라는 주장을 펼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피해자가 자기가 경험했던 수치심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법정의 판사가 가해자 측 변호사의 의견을 수렴할 경우 피해자는 오히려 '무고죄'로 역고소당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합니다. 실제 욕먹었던 상황을 캡처 및 녹화하여 정황이 정확할 때 신고해야 합니다. 

법정 판단 기준은 피해자의 감정이 침해되는 것이 아닌 피해자의 감정이 침해될만한 정확한 상황이었는지를 판단의 근거로 삼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신고를 하는 입장이나, 신고를 당하는 입장이나 서로 억울한 게 있다면 준비를 잘해야 합니다.

 

유죄, 무죄 결과는 어떻게 되나요.

고소라는 행위는 상대방을 형사 처벌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형사처벌로 인한 위자료를 얻으실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유죄가 인정이 된다면 '민사 소송'으로 얼마든지 위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자료로 인정되는 액수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또, 절차도 굉장히 복잡할뿐더러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형사고소 중에 서로 합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찰에서도 달가워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이 법은 악용됐던 사례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가해자든 피해자던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절차를 밟아가는 게 중요해 보입니다.

 

제가 롤 통매음을 조사하면서 알아본 바로는, 유죄 판결이 난 경우가 더 적다고 하네요. 욕만 먹고 오히려 역고소당할 위험이 있으니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마무리

오늘은 롤 통매음이라고 제목을 지었지만 사실상 어떤 온라인 매체에서도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내가 가해자도, 피해자도 되고 싶지 않은 입장일 텐데요. 이 글을 읽으러 오신 독자님이라면 둘 중 하나에 해당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미리 알아두셔도 좋은 내용이기는 합니다.

 

우리가 게임을 하면서 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 팀이 못해서, 상대방이 욕해서 등. 화가 나는 이유는 정말 많습니다. 저 또한 게임하면서 욕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욕설을 상대방에게 직접적으로 하는 건 다른 문제가 됩니다. 굳이 남에게 욕할 필요 없이 혼자 해도 된다는 겁니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천냥 빚을 잃어버릴 수도 있는 겁니다. 모두 익명성을 이용한 악의적인 행동들을 하지 않길 바랍니다. 채팅 전 한 번만 더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검색 포털에 롤 통매음 관련 사건들을 검색하시면 다양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보면서 한번 더 경각심을 가지고 행동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